대한민국에서 천만 관객 영화를 최초로 달성한 영화는 무엇일까요? 바로 2003년도에 개봉한 <실미도>입니다. 영화 실미도는 강제규 감독이 감독한 영화로, 1960년대 후반에서 1070년데 초반에 걸쳐서 수행하였던 비밀 군사 작전에 대한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북한 지도자 김일성 암살을 임무로 하는 특수부대의 창설과 훈련, 그리고 마지막 해체까지의 과정을 모두 그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실미도의 줄거리와 흥행성과와 그 이유, 실제 이 사건의 모티브가 된 684부대 실미도 사건에 관헤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화 <실미도> 의 줄거리
1968년 북에서 박정희 대통령 암살을 계획한 북한의 공작원 남파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민국 정부는 비밀리에 김일성 암살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실천할 부대를 비밀리에 실미도 684부대를 창설하고, 중범죄자들 31명을 모으게 됩니다. 한편, 강인찬(설경구)은 북으로 간 아버지 때문에 연좌제에 걸려 사회 어느 곳에서도 인간대접 받을 수 없었는데, 그 역시 어두운 과거와 함께 뒷골목을 전전하다가 살인미수로 수감 됩니다. 그리고 그는 한 군인의 제안으로 사형이 집행된 것처럼 하여 주민등록상에는 이미 사망자가 되었지만, 실미도에 군인으로 가서 다른 부대원들과 함께 극한의 훈련을 받으며 김일성 암살 병기로 만들어 지게 됩니다. 이들은 3개월간의 훈련 후 4개월만에 출정 명령이 떨어졌지만 상부의 저지로 중도 무산되었고, 이후 3년 4개월간 ‘출정의 날’만을 기다립니다. 그런데, 그 사이 남북한 화해 분위기모드가 형성되면서 상황이 달라지게 되었고, 중앙정보부장도 교체되면서 실미도의 684 부대는 점점 더 처치곤란한 구시대의 유물이 되어버립니다. 결국, 부대원 전원 사살이라는 위로부터 떨어지게 되고, 이에 대해 알게된 부대원들은 자신들의 상황을 항의하기 위해서 청와대로 향하게 되지만, 어느 누구도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고 무장공비로 몰아버렸고, 결국 전원 자폭하며 살아남은 자들도 결국 사형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진실은 캐비넷에 묻히게 됩니다.
<실미도>의 흥행 성과 및 영화사적인 의미
<실미도>는 한국에서 대성공을 거두며 국내 영화 최초로 관객 1천만 명을 돌파하였습니다. 개봉한 지 23일 만에 이 같은 이정표를 달성해 당시 인기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극장 개봉이 끝날 무렵에는 약 1,180만 명의 관객을 모았고 약 7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러한 <실미도>의 성공은 한국 영화계에 전환점이 되었으며, 국내 영화가 상당한 흥행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실미도>의 영화사적인 의미를 본다면, 이 영화는 단순히 흥미로운 스토리라는 것을 넘어서서 애국심, 희생, 한국전쟁, 남북간 분위기, 선과 악, 정의와 도덕과 같은 주제를 탐구함으로써 관객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었습니다. 또한 한국의 서사에서 종종 가려졌던 역사적 사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하여 국가 정체성과 한국전쟁의 유산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켰습니다. 그리고, 한국영화 최초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이 영화는 향후 다른 영화에서도 비슷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실미도>는 한국 영화 산업에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영화 제작자들이 대중적 매력을 지닌 고예산 상업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또한, 이 영화는 연출, 영화 촬영기법, 출연진들의 연기 등 모든 면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액션, 드라마, 역사적 요소의 혼합은 제작 품질과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도 과거의 영화들에 비해서 많은 발전과 투자가 있었고, 이 영화를 계기로 이후 대한민국의 많은 상업 영화가 탄생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한국의 영화 제작의 질이 엄청나게 향상되게 되었고, 그 후 대한민국 영화의 수준과 관객의 수준이 올라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총 평
실미도라는 영화의 영화 내용도 많은 관객들에게 울림과 관심을 주기도 했지만 더 나아가서 그것이 대한민국 영화 최초로 천만명의 관객을 동원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영화사 전체의 발전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의 대한민국의 영화의 수준에서 보더라도 아주 고퀄리티의 영화였고, 또 그 영화를 계기로 관객의 수준과 영화에 대한 관심도 많이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실미도라는 이 영화는 많은 감동 뿐만 아니라 역사속에 숨겨진 진실을 알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는 영화였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를 기점으로 그 후에 대형 블록버스터 급의 역사 상업 영화들이 많이 탄생했고, 한 영화가 1700만명이나 동원할 수 있었던 <명량>과 같은 수작이 탄생할 수 있는 초석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