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괴물> 소개
봉준호 감독이 제작한 영화 '괴물'은 2006년 개봉해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은 한국의 획기적인 괴물영화 입니다. 호러와 드라마, 사회적 논평의 요소를 혼합한 이 영화는 한 가족이 괴물에게 잡혀간 딸이자 여동생인 현서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한강에서 나타난 괴물이라는 참신한 설정과, 막냇 동생 현서를 구하기 위한 가족의 목숨을 건 간절한 행동, 그리고 괴물에 붙잡혀갔지만 정신을 차리고 살아나가기 위해 용기를 내어 무엇이든 하고자 움직이는 현서의 행동, 그리고 환경 문제에 대한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는 이 영화를 비판적이고 상업적인 성공으로 이끌었으며 한국 영화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길을 열었습니다.
<괴물>은 개봉 당시 국내외적으로 획기적인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천만관객을 동원한 영화중 하나가 되었으며, 2006년 개봉한 당해에 ‘대학생이 뽑은 올해의 한국영화’에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청룡영화상에서 최우수작품상, 남우조연상을 포함하여 6개 부문 상을 석권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8,9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는데, 이는 비영어권 영화로서는 당시 굉장히 놀라운 수치였습니다. 영화의 성공은 혁신적인 스토리텔링, 관객과 공감되는 내용의 전개, 그 속에 권력을 가진 자들에 대한 비판과 유머까지 완벽게 조화를 이룬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희생이라는 보편적인 주제와 감독의 뛰어난 연출력으로 국내는 물론 전 세계 관객들의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 켰습니다다. 이 영화는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고 여러 상을 수상하며 봉준호 감독의 명성을 그의 세대를 대표하는 감독 중 한 명으로 확고히 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괴물>의 줄거리
영화는 미군부대에서 유독물질을 하수구를 통해서 그대로 방류하면서 그것으로 인하여 돌연변이 양서류가 생기면서 시작됩니다. 이 생명체는 처음에는 아주 작아서 낚시꾼들에게 잡힐정도의 크기였으나, 성체가 되었을때에는 교각에 매달려 있을만큼 크고 무시무시하게 자랐습니다. 이 괴물이 인간을 자신의 먹이로 삼고 공격하게 되면서 사람들이 놀라 도망치는 가운데 매점을 운영하던 강두의 딸인 현서가 괴물에게 잡혀가게 됩니다.
한 편, 괴물과 접촉한 자들은 모두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가족들은 병원에 거의 감금되다시피 하는데, 현서가 휴대폰으로 살아있음을 알리고 난후 가족 모두는 현서를 구하기 위해서 감금된 병원에서 탈출하여 고군분투하며 괴물과 싸우고 결국 사랑하는 막냇동생을 구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할아버지를 잃게 되고, 가족들이 어려운 상황에 계속해서 노출되지만 함께 싸우고 헤쳐 나갑니다.
이 중심 스토리 안에서 영화는 유머도 담고 있지만 환경오염에 대한 경고 뿐만 아니라, 권위를 가진자들의 행패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독물질을 하수구에 버릴때에도 그렇고 바이러스가 존재하지도 않는데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바이러스가 있다고 무고한 시민들을 감금하는 자들을 보면서 잘못된 권력을 남용한 자들에 대한 비판도 이어집니다.
돌연변이와 환경오염에 관하여
과학적 관점에서 영화 <괴물>은 환경 오염과 그것이 생물학적 유기체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독성 폐기물에서 태어난 육지와 강에서 모두 살아갈 수 있는 양서류라는 영화의 전제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부주의로 인한 결과에 대한 실제 우려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은 야생동물의 유전적 돌연변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종의 생존과 번식률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역의 중금속 및 화학 물질은 수생 생물에 돌연변이를 일으켜 비정상적인 성장, 생식력 감소 또는 새로운 특성의 출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오염 물질은 동물의 내분비 시스템을 교란하여 영화에서 볼 수 있는 괴물 같은 변화를 모방할 수 있는 발달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괴물>에 나오는 생물은 환경 파괴의 예상치 못한 결과에 대한 은유 역할을 하며, 인간 활동으로 인해 자연 세계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책임 있는 폐기물 관리 및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