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터스텔라> 줄거리, 우주관, 쿠퍼가 미래로 가는 방법

by 알부자1000 2024. 10. 14.
반응형

 

 

영화 <인터스텔라>는 대한민국의 천만관객을 동원한 영화 중 하나입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제작하여 2014년 개봉한 이 영화는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영화입니다. 저는 특히 과학과 관련된 전공을 하였고, 평소 우주에도 관심이 많았기에 이 영화의 내용은 우주 과학적인 측면에서도 저에게 굉장히 흥미롭게 다가왔고,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감동적인 스토리도 저의 흥미를 많이 끌었습니다. 거기에 화려하고 아름다운 영상과 배우들의 연기까지 모든 것이 갖추어진 정말 좋은 영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영화 인터스텔라의 대략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영화에 나오는 우주 과학적인 이론에 관해서도 가볍게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스텔라> 줄거리

이 이야기는 지구가 점점 사막화가 진행 되면서 농작물이 점점 황폐화되어 제대로 자랄 수없게되고, 지구 대부분의 지역이 사람이 살 수 없게 되는 등 생태학적 붕괴에 직면한 가까운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합니다.

주인공 쿠퍼(매튜 맥커너히)는 전직 NASA 조종사로 농부로 일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는 인류가 거주할 수 있는 새로운 행성을 찾기 위해 브랜드 교수(마이클 케인 분)가 이끄는 NASA의 임무에 함께 하게 됩니다. 이 임무에는 토성 근처 새롭게 발견된 웜홀을 통과하여 잠재적으로 거주 가능한 행성이 있는 먼 은하계로 넘어가 그 곳에서 인류가 살 수 있는 행성을 발견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쿠퍼는 우주비행사 팀과 함께 딸 머프와 아들 톰을 남겨두고 미래 인류를 위한 이 위험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다양한 행성을 탐험하면서 중력으로 인한 시간 팽창 효과에 직면하게 되는데, 그러다보니 그의 시간은 상대적으로 천천히 흘러가고 지구의 시간은 빠르게 흘러가면서 그이 딸 머프는 지구에서 어느새 성인이 되어 인류를 구할 수 있는 중력 방정식을 풀기로 결심한 뛰어난 과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서재에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답을 다차원의 공간안에 있는 아버지로부터 받게 되고, 결국 그녀는 지구인 모두를 구하고 새로운 새로운 행성으로의 이주를 마루리 하고 영화는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됩니다.

이 영화는 개인적인 희생과 더 큰 우주적 질문을 엮어 궁극적으로 사랑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물리적 거리에도 불구하고 쿠퍼와 머프 사이의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는 사실을 드러냅니다. 이야기는 3차원을 넘어선 우주의 이야기를 통해서 사고의 폭을 넓혀주었습니다.

 

<인터스텔라> 속 우주관

<인터스텔라>는 과학적으로 영감을 받은 천체 물리학 이론, 특히 블랙홀, 웜홀 및 시간 개념과 관련된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총괄 프로듀서이자 과학 컨설턴트였던 물리학자 킵 손(Kip Thorne)의 이론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인터스텔라>의 우주관 중 하나는 강한 중력장에서 발생하는 시간 팽창의 개념입니다. 이는 블랙홀과 같은 거대한 물체에 가까이 있는 사람과 멀리 있는 물체에 비해 시간이 다르게 흐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현상은 팀이 물 행성을 방문하는 동안 생생하게 설명됩니다. 그곳에서 표면에서 보낸 몇 시간은 지구에서 수년 전과 동일하게 흘러갔습니다.

이 영화는 또한 다중 우주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여러 차원이나 현실이 서로 평행하게 존재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단순히 과학적인 관점을 제시하는 것에서 넘어서서 운명, 선택, 인류와 우주의 연결에 대한 철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인터스텔라>는 시청자에게 우주의 물리적 법칙뿐만 아니라 인간 존재를 정의하는 정서적, 관계적 차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쿠퍼가 미래로 가는 방법

미래를 향한 쿠퍼의 여정은 비선형 구조로서의 영화의 시간 탐구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영화의 클라이막스로 향하면서 쿠퍼는 시간을 물리적 차원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4차원 공간인 정팔면체 내부에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공간 안에서 그는 딸 머프의 삶의 다양한 순간들바라보며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었습니다.

정팔면체는 시간과 공간을 이해하고 조작하도록 진화한 미래의 인간(또는 아마도 미래 버전의 인류)에 의해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쿠퍼는 중요한 순간에 머프에게 중력 신호를 보내 인류를 구하는 데 필요한 방정식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힌트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쿠퍼의 경험은 사랑과이라는 것은 시간을 초월하여 딸과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절박하면서도 감동적인 순간은 희생, 사랑, 지속적인 인간 정신이라는 영화의 핵심 주제를 두시간 안에 정말 잘 담아낸 훌륭한 영화입니다.

반응형